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양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원 면접 합격 후기 (2021년 후기 대학원)
    GRADUATE SCHOOL 2021. 6. 27. 12:35
    반응형

    한양대학교 3번출구로 나오면 보이는 정문 풍경

    면접 준비

    우선 인맥을 총동원해서 AI석사 관련 사람들에게 정보를 수집했고, 인터넷 서치를 통해 오픈 카톡방/카페/블로그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었고, 그 정보들을 내 스펙에 같이 녹여내려고 했다. :)
    그리고 오픈 카톡방을 통해 스터디 그룹도 모집해서 온라인으로 같이 준비하는 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 학업 계획서 포스팅 링크.

    https://sysout.tistory.com/57?category=941258 

     

    대학원 서류 준비

    소듕한 70,000원을 결제하여 한양대학원에 서류를 넣었다..!! 이제 5/28(금) 까지 등기로 관련 서류 제출을 해야 한다. 제출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각종 증빙 서류들 입학원서, 졸업증명서,

    sysout.tistory.com


    면접 후기

    대기실

    면접은 한양대학교 본교 (서울캠) ITBT관에서 이루어지며, 날짜는 토요일로 직장인을 배려한 일정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어떤 대학원은 평일 (교수님이 출근하시는 날) 에 면접을 봐서, 연차를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202호, 208호 두 곳에서 병행으로 2:2 면접이 이루어졌다.
    면접 순서를 보니 65명 지원했더라. 1기 합격자 수가 24명이라고 들었는데, 경쟁률이 2.5~3:1 정도로 보여 생각보다 높았다.. (;´д`)ゞ
    (+내용 추가: 2기 오피셜 경쟁률 4:1 이었다.)

    하지만 난 면접 신이니까!!! (면접 2번밖에 안 갔지만 아직 합격률 100%를 유지하고 있답! ^^) 라는 자신감을 갖고 면접 대기실로 들어갔다.

    (---TMI---)
    근데 면접 대기실로 들어가니 모든 사람이 수험표를 옷에 차고 있는 것이다,, 내가 면접을 많이 안 봐보긴 했지만 수험표 가져오라해서 진짜 A4에 인쇄해서 갔는데.. 이게머선129~!~!!
    당황한 나는 운영자님에게
    "혹시.. 수험표를 옷에 달아야 하는 건가요..?"
    라고 물어보았고.. 운영자님은 웃으며 "네..^^" 라고 하셨다.
    비록 가위는 빌릴 수 없었지만.. 옷핀을 빌린 나는 그 조용한 대기실에서 고등학교 때의 추억을 살려 손톱으로 열심히 종이와 종이를 문지른 다음 "찌이익.."하는 소리를 내며 열심히 수험표를 만들었다..
    나도 내가 너무 웃겼지만 너무 부끄러워서 웃음도 안나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수험표 차고 오란 말 안하셨잖아요..
    그 외에도 썰이 몇 개 있지만 여기까지..

    생각보다 대기 시간이 오래 걸렸다. 10시 30분 면접이어서 10시쯤에 왔는데, 11시 넘어서 호명되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좋았던 게, 전날에 면접 준비를 1시간 밖에 못(안) 해서 전공 준비를 면접장에서 했는데, 왠걸 그게 면접에 나왔다!!! Yeah

    면접장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젠틀했고 굉장히 기술적인 질문들이 들어왔다.
    근데 여자 교수님이 cycle에 집착하셔서 힘들었따..

    1. 안녕하세요. :) 직무와 연관지어서 1분 자기소개 해 주세요.
      -> 준비했던 것 함. 난 3문장으로 준비해서 1분보다는 짧게 한 것 같다,,ㅎ
    2. 지금 하고있는 업무 중에, AI 관련된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회사 연관된 것은 밝히지 않아도 되고,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만 알려주세요.
      -> DX 팀에서 일하고 있다. 크게 2가지 주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기술은 Python, NLP ...
    3. 졸업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혹시 졸업 프로젝트 생각나세요?
      프로젝트가 NLP 쪽이던데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 지 알려주세요.
      -> (방금 준비했던 거!!) 제가 했던 프로젝트는 크게 preprocessing, word clustering, 감성 분석, visualization으로 이루어 지는데, ... preprocessing에서는 00 라이브러리 썼었고, clustering 할 때에는 K-means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성 분석은 KOSAC 에서 제공하는 감성 사전 어쩌구 저쩌구 쏼라쏼라 ~ visualization은 d3.js라는 라이브러리로 웹 페이지에 graph로 나타냈습니다.
    4. (갑자기) Tree와 graph 자료구조의 차이가 뭘까요?
      -> Tree는 hierarchy 구조로 되어 있어 상하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자료구조이고, graph는 node와 edge로 이루어져 있어서.. 각 node 간의 방향성이나, width를 통해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를 나타낼 수 있는 자료구조입니다. 
    5. 혹시 두 자료구조를 cycle을 사용해서 비교한다면?
      -> 음... (cycle이 뭐지..?^^ 도는 거..?) graph를 cycle로 설명하라는 말씀이신가요?
    6. 아니요, 둘 다 cycle로 설명해주세요.
      -> 잘 모르겠습니다.
    7. 옆 지원자분은 아시겠어요?
      ->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 나중에 NAVER 다니는 선배한테 들었는데, 정답은 graph는 cycle이 돌 수 있는 구조인데 tree는 돌 수 없는 구조라고 한다. 역시 현업자는 다르다,,
    8. 대학교 때 선형대수학 강의 들었죠? 생각나는 개념이 있을까요?
      -> 1학년 때 수강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행렬곱? 하하
    9. 통계학도 중요한데, 알고 있거나 공부하신 것 중에 생각나는 이론이 있을까요?
      -> 제가 현재 사내 K-MOOC 시스템을 통해 통계학 강의를 듣고 있는데 흥미로운 주제는 하나 생각납니다! 연쇄살인범의 데이터를 분석 ~~ (사실 통계학 개념은 아닌데 할 말이 없어서..ㅠㅠ 실제로 강의 듣고 있는데 2강까지 밖에 안들음 그래서 introduction에서 생각나는 거 말했다)
    10. 아까 물어본 과목들을 대학원에서는 수업으로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대학원 수업 잘 따라가려면 기초과학을 따로 공부해야 할 거에요.
      -> 네 알겠습니다..!

    사실 마지막 질문에서 합격의 기운이 느껴지긴 했다. 내가 생각해도 대답 90% 정도는 쳐냈고, cycle이 좀 아쉽긴 했지만 ㅠ 하지만 경쟁률이 높아서 또 알 수가 없어서 너무 떨렸다.

    나랑 같이 봤던 옆 지원자분은 AI 관련 경험이 하나도 없어서 파이썬 공부했다는 내용 말곤 아무것도 대답을 못 하셨다. 자신이 관련 프로젝트를 하지 않았더라도 전공 공부는 꼭 해가야 할 듯하다.

    결과는 🌟합격🌟이고 너무너무 기쁘다!
    하지만 다다음주까지 900만원을 내야 한다!!!^^

    또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아서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이 생겼다.
    그 다짐을 안고 지금 스터디 카페에 공부하러 왔는데.. 에어팟을 안 가져왔다. 망햇듀ㅏ,,

    반응형

    댓글

Written by Emily.